연세대

(우) 26122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길1 연세대학교 정경 · 창업대학원 행정팀(정의관 305호)
고객센터 : 033-760-2483~4
창업학전공 : 033-760-2973
팩스안내 : 033-760-2312

COPYRIGHT(C)
YONSEIGSGB ALL RIGHTS RESERVED.

전공소개

이 곳 연세를 통해 가슴에 묻어두었던 꿈을 펼쳐 보십시오!

전공소개
· 일반교육학은 학교교육에 국한하여 활용되는 학문분야가 아니라, 삶의 전 영역에 두루 적용되는 보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교육학은 제도교육기관인 학교(대안학교 포함), 어린이집 및 유치원은 물론 가정, 군대, 교회, 학원, 학교외 교육시설 등 다양한 교육적 상황과 장면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적 지식을 연찬하는 학문이다.

· 특히 교육학의 하위연구 분야로 교육행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리더십, 예를 들어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심리, 학급경영, 학교경영, 학교조직, 교육기획,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관련 법, 사회교육기관 경영 등과 같은 전문적인 영역을 심도 있게 탐구하며, 제도교육은 물론 모든 교육상황 및 장면에 필요한 교육리더십과 매니지먼트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전공분야다.

· 교육행정은 다양한 교육상황이나 장면에서 효과적인 교육리더십과 이니셔티브를 확보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조직적으로 탐구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의 수월성, 효과성,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전공과정 이수자로 하여금 교육자, 교육행정가, 교육경영자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한다.

· 교육행정은 학교장면에 필요한 교육리더십과 매니지먼트를 탐구함은 물론 교육이해 방식을 외연적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교육상황과 장면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것은 물론 연구방법론도 열린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 교육행정은 21C의 가장 큰 특징인 문화의 다양화, 국제화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커리큘럼 개발 및 운용에 적용함으로써, 유연하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실시함으로써 글로벌 및 다문화 환경에 정합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교수소개
· 신 태 진 교육행정 Ph.D. (Univ. of Toronto, 1990)
· 리 기 용 한국사상 철학박사(Ph.D.) (연세대학교, 1995)
· 김 성 학 교육사회·교육사 교육학박사(Ph.D.) (연세대학교, 1996)
· 이 상 인 서양사상 Ph.D. (Philipps Universitat Marburg, 1997)
· 고 요 한 교육철학·심리철학 교육학박사(Ph.D.) (연세대학교, 2001)
 
 
교과목 개설

공통과목

해외산업조사연구, 학술조사연구

전공과목

논문, 연구보고서, 학술세미나, 교육행정학 연구, 한국문화와 교육, 교육심리학연구, 교육연구방법론, 장학행정론, 교육현장과 교사, 학교 및 학교외 교육의 이해, 한국교육문제연구, 학교교육현장연구, 교육행정 이론 및 실제, 청소년문화와 교육, 교육공학연구, 윤리교육론, 교육재정, 교육정책론, 교육행정조직 및 지도론, 교육제도와 법규, 교육시설계획 및 관리, 지도성이론, 고등교육론, 교육상담론, 교수/학습이론, 교육의 역사적/철학적 기초, 교육체제분석, 교육과정이론, 발달과 교육, 학습심리/상담심리, 특수교육론, 교육경제학, 교수체제설계, 비교교육학, 교육사연구, 교육철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현대교육사상사, 평생교육 기초, 교육정책 자료분석, 성인교육연구, 성인심리학

졸업시험 과목 및 면제과목

교육행정학 연구, 한국문화와 교육, 교육연구방법론, 교육심리학연구, 학교 및 학교외교육의 이해 중 A0 이상인 2과목 있을 경우 졸업시험 면제

졸업 과목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5학기때 논문 또는 연구보고서를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함.

 
공통과목

과목명

종별

학점

강의내용

이수학기

해외산업조사

공통선택

2

학기 중 주어진 주제를 조별로 탐구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해외산업조사 기간 중 조별 발표를 한다.

3,4학기

학술조사연구

공통선택

2

학기 중 주어진 주제를 조별로 탐구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학술조사 기간 중 조별 발표를 한다.

3,4학기

연구보고서

공통 선택

2

연구보고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연구보고서 작성 학기에 반드시 이 과목을 수강신청 하여야 하며, 이후 지도교수와의 연구보고서 진척 내용을 기준으로 학점이 부여된다.

5학기

 
전공과목

과목명

학정번호

학점

강의내용

이수학기

한국문화와교육

전공필수

2

다양한 한국 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관계를 고찰한다. 지배문화와 기층문화 및 교육문화 등을 소개한다.

1,2학기

교육심리학연구

전공필수

2

교육과 관련한 심리학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교육현장에 대한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인지발달, 성격과 사회성발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이론, 동기화 등을 다룬다.

1,2학기

학교 및 학교외교육의 이해

전공필수

2

Pedagogy(schooling)Andragogy(de-schooling)의 교육인간학-교수학적 차이를 고찰한다.

1,2학기

교육현장과 교사

전공선택

2

현재 공교육 현장의 문제점들을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분석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

1,2학기

교육공학연구

전공선택

2

다양한 교육매체의 특성과 활용방법을 소개하고, 수업설계 및 적용 사례들을 탐색한다.

1,2학기

청소년문화와 교육

전공선택

2

청소년에 대한 제반 발달이론과

그 문제를 살펴보고, 청소년문화의 의미, 다양성 및 역사적 전개를 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1,2학기

교육행정학 연구

전공필수

2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조정하는 수단적 · 봉사적 활동인 교육행정 분야에 관한 이해를 촉진한다. 교육행정 조직, 교육정책과 교육재정, 장학 및 인사행정, 교육자치제 등을 살펴본다.

3,4학기

교육연구방법론

전공필수

2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질적, 양적 방법들을 소개한다. 교육연구의 제반 특성, 교육연구의 절차, 질적, 양적 연구방법의 특성을 살펴본다.

3,4학기

장학행정론

전공선택

2

학교교육 현장 및 조직과 행정 문제 연구를 통한 바람직 장학행정의 방향을 탐색한다. 수업에서의 장학 방법, 학교 행정에서의 장학 방법 등을 소개한다.

3,4학기

한국교육문제연구

전공선택

2

한국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정, 입시제도, 교사-학생 관계, 학교문화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3,4학기

윤리교육론

전공선택

2

윤리학의 핵심 개념인 선(좋음)과 행복(eudaimonia)을 중심으로 교육주체들의 이상적 삶의 방식과 그 실천 가능성을 고찰한다.

3,4학기

학습심리/상담심리

전공선택

2

학습심리와 상담심리의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 현장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3,4학기

논문

전공선택

2

학위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한다.

5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