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우) 26122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길1 연세대학교 정경 · 창업대학원 행정팀(정의관 305호)
고객센터 : 033-760-2483~4
창업학전공 : 033-760-2973
팩스안내 : 033-760-2312

COPYRIGHT(C)
YONSEIGSGB ALL RIGHTS RESERVED.

전공소개

이 곳 연세를 통해 가슴에 묻어두었던 꿈을 펼쳐 보십시오!

전공소개
· 경영학의 전문 이론과 실천적 지식의 체계적 학습을 통한 전문경영자 및 경영관리자 양성
·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리더십의 개발
· 기업 내 · 외부 환경의 분석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의 개발
· 회계, 재무, 인사조직, 마케팅, 경영전략, 생산관리의 실무적 역량 함양
·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갖춘 고객지향적 경영자 및 경영관리자 양성
교수소개
· 김 창 수 재무관리 Ph.D. (Univ. of Wisconsin Madison, 1991)
· 노 전 표 마케팅 Ph.D. (Univ. of Tennessee, 1988)
· 송 용 욱 경영정보시스템 Ph.D. (KAIST, 1995)
· 신 택 수 경영정보시스템 Ph.D. (KAIST, 2000)
· 윤 방 섭 조직행동론 Ph.D. (Georgia Institute of Tech, 1991)
· 이 선 로 e-비즈니스시스템 Ph.D. (Rensselaer Polytechnic Inst., 1993)
· 이 종 민 전략정보시스템 Ph.D. (Rensselaer Polytechnic Inst., 1985)
· 이 주 헌 창업학 Ph.D. (Univ. of Virginia, 2002)
· 장 운 욱 재무관리 Ph.D. (연세대학교, 2011)
· 최 성 용 생산관리 Ph.D. (Rutgers University, 2009)
· 최 성 원 조직행동 Ph.D. (Louisiana State University, 2010)
· 최 종 원 회계학 Ph.D. (연세대학교, 2008)
· 황 재 훈 ERP 시스템 Ph.D. (Univ. of Nebraska-Lincoln, 1992)
 
 
교과목 개설

공통과목

통계학, 해외산업조사연구, 학술조사연구

전공과목

논문, 연구조사방법론, 회계원리, 마케팅관리, 조직행동, 운영관리, 재무관리, 경영전략, 정보기술과 스마트조직, 고객관계관리, 계량경영학, 지식경영, e-비즈니스, ERP시스템, 경영혁신론, 서비스경영, 세법의이해와적용, 창업론, 투자론

졸업시험 과목 및 면제 기준

회계원리, 마케팅관리, 조직행동, 운영관리, 재무관리, 경영전략, 정보기술과스마트조직 중 2과목을 선택하여 졸업시험을 쳐서 통과하여야 함. , 선택한 2과목 중 A0 이상을 취득한 과목은 졸업시험을 면제하고, 통과로 처리함

졸업 과목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5학기때 논문 또는 연구보고서를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함.

 
공통과목

과목명

종별

학점

강의내용

이수학기

통계학

공통필수

2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수집한 경영자료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은 경영자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통계기법을 배우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활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1학기

해외산업조사연구

공통선택

2

학기 중 주어진 주제를 조별로 탐구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해외산업조사 기간 중 조별 발표를 한다.

1,2,3,4학기

학술조사연구

공통선택

2

학기 중 주어진 주제를 조별로 탐구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학술조사 기간 중 조별 발표를 한다.

1,2,3,4학기

연구보고서

공통선택

2

연구보고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연구보고서 작성 학기에 반드시 이 과목을 수강신청 하여야 하며, 이후 지도교수와의 연구보고서 진척 내용을 기준으로 학점이 부여된다.

5학기

 
전공과목

과목명

학정번호

학점

강의내용

이수학기

회계원리

전공필수

2

회계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주요 계정과목들의 회계처리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기초적인 재무제표의 작성능력을 갖추고 재무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학습한다.

1학기

마케팅관리

전공필수

2

본 과목은 마케팅의 이론 및 실무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5C 분석, STP 과정, 4P, 3A 과정 등 마케팅 관리의 핵심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된 기업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1,2학기

조직행동

전공필수

2

개인,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1,2학기

운영관리

전공필수

2

본 과목은 제조업 및 서비스 분야 전체에 걸쳐 조직 내에서 유/무형의 재화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생산운영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 이행, 유지 및 보수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 다룬다.

2학기

재무관리

전공필수

2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과 이의 효과적 사용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구체적 주제들은 재무제표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 채권의 평가, 주식의 평가, 사업안의 평가, 위험과 수익률, 자본비용, 경제적 부가가치 등이다.

3,4학기

경영전략

전공필수

2

시장 환경과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략목표와 전략대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해 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3,4학기

정보기술과

스마트조직

전공필수

2

본 과목의 취지는 정보화 시대의 기업환경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기업 내 역할 및 전략적 의미를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정보 기술을 창의적 비즈니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씽킹적 안목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3,4학기

연구조사방법론

전공선택

2

연구조사방법론은 사회과학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기되는 이슈(문제점)들을 관찰하고 진단하여 분석하기 위한 조사방법의 틀의 설계 및 변수설정, 연구모형, 연구가설 및 측정방법을 제시하며, 논문이나 보고서작성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조사 분석의 기본인 통계학과 더불어 시스템의 이해 및 시스템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수업은 시스템적 사고를 바탕으로 올바른 통계분석기법의 적용과 분석을 위한 추론통계와 더불어 연구조사방법 및 논문작성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위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4학기 이전에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4학기

논문

전공필수

4

학위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위논문 작성 학기에 반드시 수강신청 하여야 하며, 지도교수와의 논문 연구 진척을 기준으로 학점을 부여한다.

5학기

고객관계관리

전공선택

2

본 과목은 환경변화에 따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의 필요성과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CRM을 실무와 경영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최근 소셜 미디어의 열풍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고객의 신규확보, 유지, 관리 문제에 온라인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의 개발과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과목은 특히, CRM을 통한 고객의 성공적 유지, 확보 전략 등의 다양한 전략적 활용 사례와 더불어, CRM을 구현하기 위한 분석적 방법론으로서 CRM을 위한 데이터 분석기법의 실제적 적용사례 등을 소개한다.

1학기

계량경영학

전공선택

2

본 강의는 제한된 자원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최적해를 도출하고 그 의미를 해석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문제에 당면했을 때, 효과적인 최적의 해결방안을 수립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높이게 한다.

2학기

지식경영

전공선택

2

본 과목은 지식기반 경제, 지식창조 경영의 관점에서 지식경영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소개하고, 지식경영의 기업사례 연구를 통해 새로운 경영환경에 걸맞게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관리기법에 대해 탐구해 나간다.

2학기

e-비즈니스

전공선택

2

e-비즈니스의 발전과정과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면서 학생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춘다. 세부 주제로는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 및 웹 관련 기술, B2C 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에이전트,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과 빅데이터 분석, 보안 및 전자지불 등을 다룬다.

1,2학기

ERP시스템

전공선택

2

본 강의는 최근의 정보산업 동향을 바탕으로, 조직 내 자원 및 정보관리 관점에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솔루션에 대한 이해, 구축 방법론, 국내외 사례들에 대해 공부한다.

3,4학기

경영혁신론

전공선택

2

최근 지식정보화 및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더욱이 경영환경이 점점 더 역동적이고 복잡해지면서 기술, 지식, 경쟁전략 등이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기술 혁신, 프로세스 혁신, 제품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관리 혁신 등 다양한 형태의 혁신 과정을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방법과 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수강생은 이론적 분석을 포함하여 다양한 혁신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경험할 것이다.

3,4학기

서비스경영

전공선택

2

서비스는 모든 나라에서 매일 모든 사람들의 일상에 존재하며, 서비스 생산관리는 모든 서비스 산업을 포용하는 연구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기업의 경영을 위한 전략, 서비스 디자인, 운영관리 및 이를 위한 계량 모형 등을 다룬다.

3,4학기

세법의 이해와

적용

전공선택

2

우리나라 기본 3법인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기타 기업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무문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4학기

창업론

전공선택

2

본 강좌는 수시로 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창업에 꼭 필요한 경영학 지식을 학습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실제 사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경영학 주제를 학습하고 이를 응용해서 사업계획서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습한다. 학습의 목적이 개인학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조별토론과 조별사업계획서를 통한 공동체 학습이 목표이다.

3,4학기

투자론

전공선택

2

현대사회에서 실물 및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는 투자를 하는 기관 및 개인 모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특히 현재와 같은 저금리 상황 하에서는 위험과 수익률 간의 관계에 근거한 건전한 투자가 기관과 개인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투자의 원칙, 투자 대안, 증권의 종류, 금융기관, 포트폴리오 이론, 시장 효율성 등 투자와 관련된 중요 주제들을 강의한다.

3,4학기